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예방법, 초기증상)

by 웰빙코디 2024. 2. 13.
반응형

대상포진에 걸리신 분이라면 다른 사람들에게 옮길까 걱정이 될텐데요. 오늘은 대상포진이 걸리면 전염이 되는지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예방이 중요합니다. 특히 50세 이상 분들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권장합니다. 대상포진은 일반적인 통증과는 달리 바늘로 찔리는 듯한 신경성 통증이 동반되어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활성화되어 발병합니다. 특징적인 전조증상은 열과 함께 시작되며, 통증과 가려움이 특정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피부가 붉어지면서 염증이 올라오고, 통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심해집니다. 특히 72시간 이내에 병원을 찾아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상포진의 여러 증상들

수포가 나타나기 전의 초기 증상으로는 근육통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어, 이는 일반적인 감기와 유사하여 착각하기 쉽습니다. 이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감기 증세로 오인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몸 한쪽에 띠 모양의 붉은색 발진이 나타납니다. 이 발진은 초기에는 물집으로 형성되며,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터져 딱지로 변합니다.

물집 상태에서는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어 전염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개인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러한 초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르게 병원을 찾아 의사의 상담을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가려움
  2. 가려움과 통증 동시 발생
  3. 붉은 부분이 선명해짐
  4. 수포가 조금씩 올라옴 (1,2,3일차)
  5. 수포 올라옴에 따라 통증 심화

대상포진 치료와 예방

치료에는 항바이러스제 및 진통제가 사용되며, 50세 이상은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권장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스카이조스터(생백신)와 싱그릭스주(사백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스카이조스터는 50세 이상에게 생백신으로 1회 접종하며, 예방 효과는 약 51%입니다. 싱그릭스주는 50세 이상에게 2회 접종하며, 예방 효과는 약 97%로 높습니다. 두 백신은 장단점이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과 주의사항

대상포진 자체는 전염성이 낮지만, 대상포진 병변에서 수두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처 부위에 있는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므로 임산부나 중증 질환 환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므로 건강 관리가 중요합니다.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해 미리 예방하고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